성공방식을 모방한다고 이익을 얻을 수는 없다.

가치 창출과 가치 확보의 구분이다. 성공으로 가는 길을 찾아낸 다른 회사를 모방함으로써 당신의 고객들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과, 그 가치의 일부를 확보하는 것은 별개의 이야기다.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달라야만 한다. 그러니 남들의 모범 경영을 그저 모방하는 것만으로는 가치를 확보할 수가 없다는 말이다.

– 414p

사람들은 제공하는 콘텐츠 또는 콘텐츠를 얻는 출처에 성공과 실패가 달렸다고 믿는다. 사람들은 신비의 묘약, 자신만이 알아낸 비법, 뭔가 차세대의 대표작이 될만한 것을 찾는다. 이런 편견을 지니는 순간 콘텐츠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실질적으로 성공을 뒷받침해주는 것이 연결관계라는 사실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콘텐츠와 혁신이 성공을 만들어 낼 수는 있다. 하지만 다른 회사들이 따라 하고 차용하고 배워가기 때문에 그 성공을 지킬수는 없다. 반면 연결관계는 다른 조직이 모방하기 힘들기 때문에 차별화 유지를 가능하게 해준다.

– 424p